본문 바로가기
전기전자 공학

전기는 어떻게 생산될까?

by SeH_ 2022. 12. 16.
반응형

전기의 생성

전기는 발전기 내 '전자기 유도 현상'을 이용하여 만들어집니다.

자석은 자기장을 띄고 있는데요, 이 자석을 특정 에너지로 회전시킵니다.
- 화력 에너지 같은 경우, 발전소에서 연료를 태워 생기는 열 에너지, 운동 에너지를 통해 자석을 회전시킵니다.
- 원자력 에너지 같은 경우, 발전소에서 원자력을 통해 얻은 운동 에너지로 자석을 회전시킵니다.

화력 에너지를 쓰는 경우 화력 발전소라고 부르며, 원자력 에너지를 쓰는 경우 원자력 발전소라고 부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기 생성의 대부분인 화력 발전소를 예를 들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자, 이제 에너지를 통해 자석을 회전시켜 놨습니다.
자석이 회전됨에 따라 코일 내부에서 느끼는 자기장이 변하게 됩니다.

코일에 계속 변화되는 자기장(자석의 힘)을 통해 유도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코일은 N극과 가까이 있을 때도, S극과 가까이 있을 때도 있겠지요. 이럴 때마다 유도 전류가 반대로 흐르게 되면서 교류 전기가 생성되게 됩니다.

이해를 더 돕기 위해 그림을 가져왔습니다.

전기의 송출

생성된 전기는 매우 멀리 보내야 합니다. 시골에서도 모든 가구는 전기를 사용하니까요.

보다 안정적으로, 보다 전기 손실이 나지 않게 하기 위해 전압을 엄청 높게 만들어 주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발전소 옆 송전용 변전소에서 이 작업을 진행하지요.

전압을 크게 만든 후, 송전탑전기선을 통해 이동합니다.

중간에 배전용 변전소를 통해 전압을 낮추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너무 높은 전압은 사용하고 가공하기 힘드니까요.

공장 혹은 지하철과 같이 전기가 대량으로 필요한 곳은 배전용 변전소를 통과 후 바로 전기가 들어갑니다.
가정으로 올 땐 전봇대를 통해 한번 더 전압을 낮추고 분배하여 들어옵니다.

댓글